본문 바로가기

생활적폐 청산

아침, 주말 공사 시공으로 인한 소음피해 청산

제안자

김**

등록일

2019-09-06

개요 (제안 요지)

시원하고 쾌적한 아침에 공사를 진행하는 건설업체의 관행적인 공사 근무로 인해 인근 주민들이 아침부터 해당 소음으로 인해 정신적, 물리적 피해를 받는 것을 방지하고자 공사 시공을 아침 9시 이후(공휴일 금지)에 진행하도록 제안

현황 문제점

- 아침, 공휴일 공사장 소음으로 인한 피해
건설관련 시공은 아침이 쾌적하고 시원하여 공사하기 편해 관행적으로 아침부터 인력을 모아서 공사를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주말에도 쉬지않고 공사를 진행하여 주말에 편히 쉬지도 못하고 하루종일 공사장 소음으로 하루를 망치거나 시끄러워서 해당 집에서 쉬지 못하고 다른 곳으로 피난을 가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삶에 어마어마한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침부터 인근에서 공사를 진행하여 해당 소음으로 인해 하루를 극심한 스트레스로 시작하는 것과 더불어 알람 소리가 소음에 묻혀 못 듣는 경우가 생겨 출근에 지장을 주어 하루 일과를 망치게 된다.

소음으로 인한 피해는 살인으로 이어질 정도로 매우 심각한 수준의 피해이다. 이러한 건설업체의 편의를 위한 아침, 주말 시공의 관행은 신속히 개선되어야할 문제이다.

개선 방안

- 아침 9시 이전 공사 시공 금지 및 주말 특정시간만 공사 시공
평일엔 오전 9시 이전에 공사를 금지.
주말엔 특정시간(11시~ 3시)외에 공사 시공

기대 효과

- 소음으로 인한 민원 감소
공사장 관련 소음으로 인한 민원이 감소하여 다른 민원 처리가 가능

- 주민의 우울증 및 스트레스 감소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일 정도로 매우 심각한 병이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유발 시키는 원인 중에서도 소음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살인으로 이어질 정도로 심각한 원인을 제공하기에 이런한 소음으로 인해 가장 스트레스를 받을수 있는 취침 시간때 소음을 억제하는 것으로 상당한 양의 스트레스를 줄일수 있고 그로인한 우울증도 해소되어 삶이 보다 윤택해지고 소음으로 인한 피해가 안그래도 심한 광주 이미지가 좋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