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듣는다 우체통

접수된 내용은 100일 안에 답을 드리겠습니다.

[돌봄교육건강] 정책 제안

작성자 : 백승일작성일 : 2022-06-30 22:06114
정책 제안

안녕하세요? 전 현재 중국 베이징에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백승일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 기회를 빌려 유학생 장학금 지원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최근 한국 교육부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국외에서 학업을 이어 나가는 한국 학생들은 매년 평균 20만 명을 넘어서며 앞으로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는 광주광역시 남구 인구(2022년 4월 기준)와 상등하며 결코 적지 않은 숫자입니다. 그렇기에 이 유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국가 장학금, 기업 장학금, 사회기관 장학금 등이 존재하고 해외 유학생에 대한 장학금은 존재하나 아주 극 소수의 유학생들만을 대상으로 하기에 실제로 많은 유학생들은 체감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국내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주된 장학금인 국가장학금은 재학생, 신입?편입?재입학생, 복학생 등 모든 학적에 일정 성적만 달하면 가정 소득 조건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학생에 대한 정책 및 제도는 미비하기만 합니다. 저는 이에 형평성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국가 전반적으로는 어렵더라도 광주광역시 차원에서의 지원이 이루어진다면 많은 해외에서 학업을 이어나가는 광주광역시민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선자님, 누구보다 최초의 중요성을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당선자님은 80년대 독재 정권 시기에 한국 최초의 민주화를 이끌어오셨고 그 후 광주광역시민의 부름에 국회의원을, 대통령의 부름에 정무수석을 임하시는 등 한국 정치에 큰 이바지를 하신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요점은 지금까지 이러한 행보를 최초로 실행한 지자체가 없다는 것입니다.

당선자님, 현재 광주광역시를 위한 여러 정책에 대해 100년 뒤 기억될 정책은 무엇일까요? 어떤 정책이 당선자님을 최초로 만들까요? ‘내 삶을 혁명하는 새로운 광주시대’라는 슬로건으로 선거에 임하신 당선자님 말씀처럼 이러한 정책이 해외에서 학업을 이어 나가는 학생들의 삶을 혁명시킬 수 있는 하나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