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듣는다 우체통

접수된 내용은 100일 안에 답을 드리겠습니다.

[도시안전교통] 비아 정류소의 역할을 확대,개편해주었으면 합니다.

작성자 : 이도현작성일 : 2022-06-30 18:0969
안녕하십니까
광주에 거주하는 20대 청년입니다.
우선 제가 거주했던 북구 갑 지역구의 예전 국회의원이셨던 분께서 광주광역시장에 당선되셨다고 하니 감회가 새롭기도 합니다.
부디 민선8기 광주광역시를 성공적으로 이끌어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건의드릴 것은 비아 정류소와 관련된 사항입니다.
현재 광주에서 고속버스를 타기 위해서는 광주버스종합터미널, 즉 서구 광천동의 유스퀘어까지 가야만 합니다.
터미널의 위치는 광주 도심의 중심에 있고, 실제로 예전 광주시의 상황을 생각하면 괜찮은 위치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만 광주의 서부 및 북부 지역의 시민들에게 터미널은 접근성이 좋지 않습니다.
특히 첨단지구에 거주하는 시민의 경우 대중교통 이용시 최대 1시간이 소요되는 등 불편함이 극에 달하는 상황입니다.

이에 제가 제안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광산IC와 북광주 IC 사이에 있는 비아 정류소의 역할을 확대 개편하여 상행선 승차까지 할 수 있는 북구, 광산구의 새로운 터미널로 만들어 주는 방안을 검토해주셨으면 합니다.
현재의 부지를 재활용해도 좋습니다만, 고속도로에 가까운 응암공원 부근에 생기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광주와 도시 규모 및 인구가 비슷한 대전광역시의 경우를 살펴보자면
도시 서쪽 의 유성 고속버스 터미널
도시 동쪽의 대전복합터미널
그리고 도시 중심부의 정부청사정류소가 존재하여 총 3곳에서 승차 및 하차를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그리고 광주보다 규모가 작은 전주시의 경우도,
도심에 있는 전주고속버스터미널뿐만 아니라
서북부에도 호남제일문 정류장이 있어 2곳에서 승차 및 하차를 할 수 있습니다.

광주는 광주종합버스터미널에서만 승차가 가능하고, 현재의 비아정류소는 일부 노선에 한하여 하차만 가능한 상황입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꼭 저의 건의대로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제가 말한 방안은 자세한 내부 사정을 모르는 평범한 시민이 제안한 사항이기도 하고, 실제로 관련 사업을 이미 검토 및 진행 중일 수도 있을 테지요.
현재 고속버스 승하차 시스템이 영산강을 중심으로 하여 서북부의 시민들에게 접근성이 떨어지는 상황이고, 이를 시에서도 인지하여 부디 시장님께서 빠른 시일 내에 해결해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